메뉴닫기
로그인 회원가입
English
  • 학회소개
  • 인사말

인사말

존경하는 한국태양광발전학회 회원님들께

 

행운과 번영을 의미하는 2024년 갑진년 청룡의 새해가 밝았습니다. 올 한 해 학회의 11대 회장으로 봉사하게 될 한국화학연구원의 신원석입니다. 그동안 학회의 지속적인 발전과 성장을 위하여 헌신해주신 역대 회장님들과 임원, 그리고 회원님들께 존경의 인사를 드리며 2024년 한해도 항상 건강하시고 보람 있는 시간 보내시기를 기원합니다.

지난해는 코로나 펜데믹을 극복하고 처음으로 정상적인 학회 행사를 시작하여 춘계학술대회, 하계워크샵, GPVC 2023을 성공적으로 개최하였습니다. 또한 선능 사무실을 구매하여 이전함으로써 학회의 안정적인 기반을 다질 수 있었으며, 미래 학회 발전의 발판이 될 2026년 WCPEC-9을 위한 조직위를 구성하여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하였습니다. 이 모든 것이 우리 회원님들의 헌신적인 봉사와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했었다고 믿습니다.

지난 몇 년간 정쟁으로 인한 태양광 분야에 대한 소극적인 R&D 정책으로 어려움을 격고 계셨다면, 2024년은 14.8%에 달하는 일괄적인 R&D 예산 감액으로 인한 충격이 있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그러나 어려운 시기일수록 서로 협력하고 내실을 다진다면, 깊은 어둠을 뚫고 새벽이 올때 크게 도약할 수 있다고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지난 10년간 학회를 초기 설립의 단계에서 현재의 위치까지 올려주신 고문과 자문위원님들, 전·현직 임원진 분들을 포함한 모든 회원 여러분께서 다시 한번 더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저는 학회의 새로운 10년을 시작하는 제11대 회장으로서 우리 학회의 내실화를 이루고 이를 토대로 장기적인 성장을 이룰 수 있는 발판을 다지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노력을 할 것입니다.

2024년을 GPVC의 국제화와 내실화의 원년으로 삼아 해외연사 섭외 및 공지를 체계화하고, WCPEC-9 조직위원회와 학회와의 협력체제 공고히 하여 지난해 WCPEC-9 조직위에서 스페셜 포럼으로 진행되었던 건물일체형 태양광 분야를 학회의 부문위원회로 새로이 편입하고, 2024년 진행한 한-싱가폴 워크샵의 외연을 확장하여 더 많은 아세안 국가들이 참석하는 워크샵을 GPVC 2024 기간 중 함께 개최하여 학회에 참석하는 회원님들이 보다 풍성한 지식의 향연을 맛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를 통하여 GPVC가 WCPEC-9 행사가 끝나는 2027년 이후에는 아시아 지역에서의 태양광발전관련 중심 학회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회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조언과 참여가 더해진다면 우리 학회가 계획하는 발전과 성장 반드시 실현될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회원여러분들의 건강과 발전을 기원드리며, 2024년 한 해 학회가 더욱 단단한 뿌리를 내릴 수 있도록 적극적인 참여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2024년 1월 1일
한국태양광발전학회 11대 회장 신원석 拜上